반응형

출처 : 이것이 자바다
상속
7.1 상속 개념
 상속(Inheritance)이란?
현실 세계:
• 부모가 자식에게 물려주는 행위
• 부모가 자식을 선택해서 물려줌
객체 지향 프로그램:
• 자식(하위, 파생) 클래스가 부모(상위) 클래스의 멤버를 물려받는 것
• 자식이 부모를 선택해 물려받음
• 상속 대상: 부모의 필드와 메소드

 상속(Inheritance) 개념의 활용
상속의 효과
• 부모 클래스 재사용해 자식 클래스 빨리 개발 가능
• 반복된 코드 중복 줄임
• 유지 보수 편리성 제공
• 객체 다형성 구현 가능
상속 대상 제한
• 부모 클래스의 private 접근 갖는 필드와 메소드 제외
• 부모 클래스가 다른 패키지에 있을 경우, default 접근 갖는 필드와 메소드도 제외
 extends 키워드
자식 클래스가 상속할 부모 클래스를 지정하는 키워드

//A로 부터 물려받은 필드와 메소드
B b = new B();
b.field1 = 10;
b.method1();

//B가 추가한 필드와 메소드
b.filed2 = "홍길동";
b.method2();

7.2 클래스 상속
현실에서 상속은 부모가 자식을 선택해서 물려주지만, 프로그램에서는 자식이 부모를 선택한다.
class 자식 클래스 extends 부모글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
}

class SportCar extends Car{
}

 자바는 단일 상속 - 부모 클래스 나열 불가

[CellPhone.java] 부모 클래스

public class CellPhone {
	//필드
    String model;
    String color;
    
    //생성자
    
    //메소드
    void powerOn() {System.out.println("전원을 켭니다.");}
    void powerOff() {System.out.println("전원을 끕니다.");}
    void bell() {System.out.println("벨이 울립니다.");}
    void sendVoice(String message) {System.out.println("자기: " + message);}
    void receiveVoice(String message) {System.out.println("상대방: " + message);}
    void hangUp() {System.out.println("전원을 끊습니다.");}
}

 

[DmbCellPhone.java] 자식 클래스

public class DmbCellPhone extends CellPhone {
	//필드
    int channel;
    
    //생성자
    DmbCellPhone(String model,String color,int channel) {
        this.model = model;     //CellPhone 으로부터 상속받은 필드
        this.color = color;        //CellPhone 으로부터 상속받은 필드
        this.channel = channel;
    }
    
    //메소드
    void turnOnDmb() {
        System.out.println("채널 " + channel + "번 DMB 방송 수신을 시작합니다.");
    }
    
    void changeChannelDmb(int channel) {
        this.channel = channel;
        System.out.println("채널 " + channel + "번으로 바꿉니다.");
    }
    
    void turnOffDmb() {
        System.out.println("DMB 방송 수신을 멈춥니다.");
    }
}

 

[DmbCellPhoneExample.java] 자식 클래스 사용

public class DmbCellPhon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DmbCellPhone 객체 생성
		DmbCellPhone dmbCellPhone = new DmbCellPhone("자바폰", "검정", 10);

		// CellPhone 으로부터 상속받은 필드
		System.out.println("모델: " + dmbCellPhone.model);
		System.out.println("색상: " + dmbCellPhone.color);

		// DmbCellPhone의 필드
		System.out.println("채널: " + dmbCellPhone.channel);

		// CellPhone으로부터 상속받은 메소드 호출
		dmbCellPhone.powerOn();
		dmbCellPhone.bell();
		dmbCellPhone.sendVoice("여보세요");
		dmbCellPhone.receiveVoice("안녕하세요! 저는 홍길동인데요");
		dmbCellPhone.sendVoice("아~ 예 반갑습니다.");
		dmbCellPhone.hangUp();

		// DmbCellPhone의 메소드 호출
		dmbCellPhone.turnOnDmb();
		dmbCellPhone.changeChannelDmb(12);
		dmbCellPhone.turnOffDmb();
	}
}

7.3 부모 생성자 호출
 자식 객체 생성하면 부모 객체도 생성되는가?
부모 없는 자식 없음
• 자식 객체 생성할 때는 부모 객체부터 생성 후 자식 객체 생성
• 부모 생성자 호출 완료 후 자식 생성자 호출 완료

 명시적인 부모 생성자 호출
부모 객체 생성할 때, 부모 생성자 선택해 호출

• super(매개값,…)
매개값과 동일한 타입, 개수, 순서 맞는 부모 생성자 호출
• 부모 생성자 없다면 컴파일 오류 발생
• 반드시 자식 생성자의 첫 줄에 위치
• 부모 클래스에 기본(매개변수 없는) 생성자가 없다면 필수 작성

[People.java] 부모 클래스

public class People {
	public String name;
	public String ssn;
	
	public People(String name,String ssn) {
		this.name = name;
		this.ssn = ssn;
	}
}

 

[Student.java] 자식 클래스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ople {
	public int studentNo;
	
	public Student(String name, String ssn,int studentNo ) {
		super(name, ssn);//부모 생성자 호출
		this.studentNo = studentNo;
	}
}

 

[StudentExample.java] 자식 객체 이용

public class Studen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tudent = new Student("홍길동", "12345-1234567", 1);
		//부모에서 물려받은 필드 출력
		System.out.println("name :" + student.name);
		System.out.println("ssn :" + student.ssn);
		System.out.println("studentNo :" + student.studentNo);
	}
}

7.4 메소드 재정의
 메소드 재정의(@Override)
부모 클래스의 상속 메소드 수정해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
메소드 재정의 조건 (p.295~296)
•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와 동일한 시그니처 가져야
• 접근 제한을 더 강하게 오버라이딩 불가
public을 default나 private으로 수정 불가
반대로 default는 public 으로 수정 가능
• 새로운 예외(Exception) throws 불가 (예외처리는 10장 참조)
부모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가 자식 클래스에게 맞게 설계되어 있다면 가장 이상적인 상속이지만,
어떤 메소드는 자식 클래스가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상속된 일부 메소드는 자식 클래스에서 다시 수정해서 사용해야 한다.
자바는 이런 경우를 위해 메소드 오버라이딩(Overriding) 기능을 제공한다.

 

7.4.1 메소드 재정의(Override)
메소드 오버라이딩은 상속된 메소드의 내용이 자식 클래스에 맞지 않을 경우, 자식 클래스에서 동일한 메소드를 재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메소드가 오버라이딩되었다면 부모 객체의 메소드는 숨겨지기 때문에, 자식 객체에서 메소드를 호출하면 오버라이딩된 자식 메소드가 호출된다.

메소드 오버라이딩 규칙

  • 부모의 메소드와 동일한 시그니처(리턴타입,메소드 이름,매개 변수 리스트)를 가져야 한다.
  • 접근 제한을 더 강하게 오버라이딩할 수 없다.
  • 새로운 예외(Exception) 를 throws 할 수 없다(예외는 10장에서 학습한다).
    [Calculator.java] 부모 클래스

public class Calculator {
	double areaCircle(double r) {
		System.out.println("Calculator 객체의 areaCircle() 실행");
		return 3.14159 * r * r;
	}
}

[Computer.java] 자식 클래스

public class Computer extends Calculator {
	@Override
	double areaCircle(double r) {
		System.out.println("Computer 객체의 areaCircle() 실행");
		return Math.PI * r * r;
	}
}

[ComputerExample.java] 메소드 오버라이딩 클래스

public class Compu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r = 10;
		Calculator calculator = new Calculator();
		System.out.println("원면적 : " + calculator.areaCircle(r));

		System.out.println();

		Computer computer = new Computer();
		System.out.println("원면적 : " + computer.areaCircle(r)); // 재정의된 메소드 호출
	}
}

  1. 자식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 메소드를 작성할 위치로 입력 커서를 옮긴다
  2. 메뉴에서 [Source Override/Implement Methods...]를 선택한다.
  3. 부모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될 메소드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한다.

7.4.2 부모 클래스 호출(super)
 부모 메소드 사용(super)
메소드 재정의는 부모 메소드 숨기는 효과 !!
• 자식 클래스에서는 재정의된 메소드만 호출
자식 클래스에서 수정되기 전 부모 메소드 호출 - super 사용
• super는 부모 객체 참조(참고: this는 자신 객체 참조)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게 되면,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는 숨겨지고 오버라이딩된 자식 메소드만 사용된다.
그러나 자식 클래스 내부에서 오버라이딩된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호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명시적으로 super 키워드를 붙여서 부모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다.
super는 부모 객체를 참조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 메소드에 직접 접근할 수 있다.

[Airplane.java] super변수

public class Airplane {
	public void land() {
		System.out.println("착륙합니다.");
	}
	public void fly() {
		System.out.println("일반비행합니다.");
	}
	public void takeOff() {
		System.out.println("이륙합니다.");
	}
}

[SupersonicAirplane.java] super변수

public class SupersonicAirplane extends Airplane {
	public static final int NORMAL = 1;
    public static final int SUPERSONIC = 2;
    
    public int flyMode = NORMAL;
    
    @Override
    public void fly() {
    	if(flyMode == SUPERSONIC) {
    		System.out.println("초음속비행합니다.");
    	}else {
    		//Airplane 객체의 fly() 메소드 호출
            super.fly();//부모의 함수 호출 할 경우는 super
    	}
    }
}

 

[SupersonicAirplaneExample.java] super변수

public class SupersonicAirplan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upersonicAirplane sa = new SupersonicAirplane();
		sa.takeOff();
		sa.fly();
		sa.flyMode = SupersonicAirplane.SUPERSONIC;
		sa.fly();
		sa.flyMode = SupersonicAirplane.NORMAL;
		sa.fly();
		sa.land();
	}
}

자주 사용되는 고정값들은 상수를 사용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여준다.

 

7.5 final클래스와 final 메소드
 final 키워드의 용도
final 필드: 수정 불가 필드
final 클래스: 부모로 사용 불가한 클래스
final 메소드: 자식이 재정의할 수 없는 메소드
final 키워드는 해당 선언이 최종상태이고, 결코 수정될 수 없음을 뜻한다.
final 키워드가 클래스,필드,메소드 선언에 사용될 경우 해석이 조금씩 달라지는데
클래스와 메소드에 final이 지정되면 어떤 효과가 날까?
클래스와 메소드 선언 시에 final 키워드가 지정되면 상속과 관련이 있다.


7.5.1상속할 수 없는 final 클래스
자식 클래스 만들지 못하도록 final 클래스로 생성
public final class 클래스{...}

final 대표적인 예는 String이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자식 클래스를 만들 수 없다.
public class NewString extends String{...}

[Member.java] 상속할 수 없는 final클래스
public final class Member {

}

[VeryVeryImportantPerson.java] 상속할 수 없는 final 클래스
//Member를 상속할 수 없음
public class VeryVeryImportantPerson extends Member {

}

7.5.2오버라이딩할 수 없는 final 메소드
자식 클래스가 재정의 못하도록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final로 생성
public final 리턴타입 메소드([매개변수 , ...] ...) {...}

[Car.java] 재정의할 수 없는 final메소드

public class Car {
	// 필드
	public int speed;

	// 메소드
	public void speedUp() {
		speed += 1;
	}

	// final 메소드
	public final void stop() {
		System.out.println("차를 멈춤");
		speed = 0;
	}
}

 

[SportsCar.java] 재정의할 수 없는 final메소드

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
    @Override
    public void speedUp() {speed += 10;}
    
    //오버라이딩을 할 수 없음
    @Override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스포츠카를 멈춤");
        speed = 0;
    }
}

 

7.6 protected 접근 제한자
protected는 public과 default 접근 제한의 중간쯤에 해당한다.
같은 패키지에서는 default와 같이 접근 제한이 없지만 다른 패키지에서는 자식 클래스만 접근을 허용
 protected 접근 제한자
상속과 관련된 접근 제한자
• 같은 패키지: default와 동일
• 다른 패키지: 자식 클래스만 접근 허용

protected는 필드와 생성자 ,메소드 선언에 사용될수 있다.

[A.java] protected 접근 제한자

package textbook.chapter7.package1;

public class A {
	protected String field;
	
	protected A() {
		
	}
	
	protected void method() {
		
	}
}

 

[B.java] protected 접근 제한자

package textbook.chapter7.package1;

public class B {
    public void method() {
        A a = new A();; //(O)
        a.field = "value"; //(O)
        a.method();
    }
}

[C.java] protected 접근 제한자 테스트

package textbook.chapter7.package2;

import textbook.chapter7.package1.A;

public class C {
    public void method() {
        A a = new A();            // x
        a.field = "value";          // x
        a.method();                  // x
    }
}

[D.java] protected 접근 제한자

package textbook.chapter7.package2;

import textbook.chapter7.package1.A;

public class D extends A {
	public D() {
		super(); // o
		this.field = "value"; // o
		this.method(); // o
	}
}

7.7 타입 변환과 다형성
 다형성 (多形性, Polymorphism)
같은 타입이지만 실행 결과가 다양한 객체 대입(이용) 가능한 성질
• 부모 타입에는 모든 자식 객체가 대입 가능
자식 타입은 부모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
• 효과: 객체 부품화 가능

public class Car{
Tire t1 = new HankookTire();
Tire t2 = new KumhoTire();
}


7.7.1 자동타입 변환(Promotion)
자동 타입 변환(Promotion) 은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자동적으로 타입 변환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 바로 위의 부모가 아니더라도 상속 계층의 상위면 자동 타입 변환 가능
• 변환 후에는 부모 클래스 멤버만 접근 가능 (p.308~310)

 

class A {}

class B extends A {}
class C extends A {}
 
class D extends B {}
class E extends C {}
 
public class Promotion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 b = new B();
        C c = new C();
        D d = new D();
        E e = new E();
        
        A a1 = b;
        A a2 = c;
        A a3 = d;
        A a4 = e;
        
        B b1 = d;
        C c1 = e;
        
        //B b3 = e;        //컴파일 에러(상속관계에 있지 않음)
        //C c2 = d;        //컴파일 에러(상속관계에 있지 않음)
        
    }
}

 

부모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된 이후에는 부모 클래스에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만 접근이 가능하다.
비록 변수는 자식 객체를 참조, 변수로 접근 가능한 멤버는 부모 클래스 멤버로만 한정된다.
그러나 예외가 있다
메소드가 자식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되었다면 자식 클래스의 메소드가 대신 호출된다
이것은 다형성(Polymorphism)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성질

[Parent.java] 자동 타입 변환 후의 멤버 접근

public class Parent {
	public void method1() {
		System.out.println("Parent-method1()");
	}

	public void method2() {
		System.out.println("Parent-method2()");
	}
}
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
	@Override
	public void method2() {
		System.out.println("Child-method2()"); // 재정의
	}

	public void method3() {
		System.out.println("Child-method3()");
	}
}

 

[Child.java] 자동 타입 변환 후의 멤버 접근

public class Child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ild child = new Child();

		Parent parent = child; // 자동 타입 변환
		parent.method1();
		parent.method2(); // 재정의된 메소드가 호출됨
		// parent.method3(); (호출 불가능)

	}
}

 

[ChildExample.java] 자동타입 변환 후의 멤버 접근
public class Child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ild child = new Child();

    Parent parent = child; // 자동 타입 변환
    parent.method1();
    parent.method2(); // 재정의된 메소드가 호출됨
    // parent.method3(); (호출 불가능)

}

}

7.7.2필드의 다형성
 다형성을 구현하는 기술적 방법
• 부모 타입으로 자동 변환
• 재정의된 메소드(오버라이딩)
다형성이란 동일한 타입을 사용하지만 다양한 결과가 나오는 성질을 말한다.

주로 필드의 값을 다양화함으로써 실행 결과가 다르게 나오도록 구현하는데, 필드의 타입은 변함이 없지만, 실행 도중에 어떤 객체를 필드로 저장하느냐에 따라 실행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이 필드의 다형성이다.
부모 클래스를 상속하는 자식 클래스는 부모가 가지고 있는 필드와 메소드를 가지고 있으니 사용 방법이 동일할 것이고, 자식 클래스는 부모의 메소드를 오버라이딩(재정의)해서 메소드의 실행내용을 변경함으로써 더 우수한 실행 결과가 나오게 할 수 있다.

class Car{
//필드
Tire frontLeftTire = new Tire();
Tire frontRightTire = new Tire();
Tire backLeftTire = new Tire();
Tire backRightTire = new Tire();
//메소드
void run(){...}
}

 

Car myCar = new Car();
myCar.frontLeftTire = new HankookTire();
myCar.backLeftTire = new KumboTire();
myCar.run();

 

void run(){
	frontLeftTire. roll();
	frontRightTire. roll();
	backLeftTire. roll();
	backRightTire.roll();

}


[Tire.java] 타이어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1;

public class Tire {
	// 필드
	public int maxRotation; // 최대 회전수(타이어 수명)
	public int accumulatedRotation; // 누적 회전수
	public String location; // 타이어의 위치

	// 생성자
	public Tire(String location, int maxRotation) {
		this.location = location;
		this.maxRotation = maxRotation;
	}

	// 메소드
	public boolean roll() {
		++accumulatedRotation; // 누적 회전수 1증가
		if (accumulatedRotation < maxRotation) {
			System.out.println(location + " Tire 수명: " + // 정상 회전
					(maxRotation - accumulatedRotation) + "회"); // (누적<최대)일 경우 실행
			return true;
		} else {
			System.out.println("*** " + location + " Tire 펑크 ***"); // 펑크(누적=최대)일 경우 실행
			return false;
		}
	}
}

 

[Car.java] Tire를 부품으로 가지는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1;

public class Car {
	//필드
    Tire frontLeftTire = new Tire("앞왼쪽",6);
    Tire frontRightTire = new Tire("앞오른쪽",2);
    Tire backLeftTire = new Tire("뒤왼쪽",3);
    Tire backRightTire = new Tire("뒤오른쪽",4);        //자동차는 4개의 타이어를 가진다.
    //생성자
    //메소드
    int run() {
        System.out.println("[자동차가 달립니다.]");
        if(frontLeftTire.roll()==false) {stop(); return 1;};        //모든 타이어를 1회 회전시키기 위해 각 Tire
        if(frontRightTire.roll()==false) {stop(); return 2;};    //객체의 roll()메소드를 호출한다.
        if(backLeftTire.roll()==false) {stop(); return 3;};        //false를 리턴하는 roll()이 있을 경우
        if(backRightTire.roll()==false) {stop(); return 4;};        //stop() 메소드를 호출하고 해당 타이어 번호를 리턴한다.
        return 0;
    }
    
    void stop() {
        System.out.println("[자동차가 멈춥니다.]");
    }
}

 

[HankookTire.java] Tire의 자식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1;

public class HankookTire extends Tire {
	   //필드
    //생성자
    public HankookTire(String location,int maxRotation) {
        super(location,maxRotation);
    }
    
    //메소드
    @Override
    public boolean roll() {
        ++accumulatedRotation;
        if(accumulatedRotation<maxRotation) {
            System.out.println(location + " HankookTire 수명: " + (maxRotation-accumulatedRotation) + "회");
        return true;
        } else {
            System.out.println("*** " + location + " HankookTire 핑크 ***");
            return false;
        }
    }
}

 

[KumhoTire.java] Tire의 자식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1;

public class KumhoTire extends Tire{
    //필드
    //생성자
    public KumhoTire(String location,int maxRotation) {
        super(location,maxRotation);
    }
    //메소드
    @Override
    public boolean roll() {
        ++accumulatedRotation;
        if(accumulatedRotation<maxRotation) {
            System.out.println(location + " KumhoTire 수명: " + (maxRotation-accumulatedRotation) + "회");
            return true;
        } else {
            System.out.println("*** " + location + " KumhoTire 펑크 ***");
            return false;
        }
    }
}

[CarExample.java] 실행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1;

public class Ca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 Car 객체 생성

		for (int i = 1; i <= 5; i++) { // Car 객체의 run() 메소드 5번 반복 실행
			int problemLocation = car.run();

			switch (problemLocation) {
			case 1:
				System.out.println("앞왼쪽 HankookTire로 교체");
				car.frontLeftTire = new HankookTire("앞왼쪽", 15);
				break;
			case 2:
				System.out.println("앞오른쪽 KumhoTire로 교체");
				car.frontLeftTire = new KumhoTire("앞오른쪽", 13);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뒤왼쪽 HankookTire로 교체");
				car.frontLeftTire = new HankookTire("뒤왼쪽", 14);
				break;
			case 4:
				System.out.println("뒤오른쪽 HankookTire로 교체");
				car.frontLeftTire = new HankookTire("뒤오른쪽", 17);
				break;
			}
			System.out.println("-------------------------------"); // 1회전 시 출력되는 내용을 구분
		}
	}
}


결과 =>
[자동차가 달립니다.]
앞왼쪽 Tire 수명: 5회
앞오른쪽 Tire 수명: 1회
뒤왼쪽 Tire 수명: 2회
뒤오른쪽 Tire 수명: 3회


[자동차가 달립니다.]
앞왼쪽 Tire 수명: 4회
* 앞오른쪽 Tire 펑크 *
[자동차가 멈춥니다.]
앞오른쪽 KumhoTire로 교체


[자동차가 달립니다.]
앞오른쪽 KumhoTire 수명: 12회
* 앞오른쪽 Tire 펑크 *
[자동차가 멈춥니다.]
앞오른쪽 KumhoTire로 교체


[자동차가 달립니다.]
앞오른쪽 KumhoTire 수명: 12회
* 앞오른쪽 Tire 펑크 *
[자동차가 멈춥니다.]
앞오른쪽 KumhoTire로 교체


[자동차가 달립니다.]
앞오른쪽 KumhoTire 수명: 12회
* 앞오른쪽 Tire 펑크 *
[자동차가 멈춥니다.]
앞오른쪽 KumhoTire로 교체


7.7.3 하나의 배열로 객체 관리

[Car.java] Tire를 부품으로 가지는 클래스

public class Car {
	 //필드
    Tire[] tires = {
            new Tire("앞왼쪽",6),
            new Tire("앞오른쪽",2),
            new Tire("뒤왼쪽",3),
            new Tire("뒤오른쪽",4),
    };
    
    //메소드
    int run() {
        System.out.println("[자동차가 달립니다.]");
        for(int i=0; i<tires.length;i++) {
            if(tires[i].roll()==false) {
                stop();
                return (i+1);
            }
        }
        return 0;
    }
    
    void stop() {
        System.out.println("[자동차가 멈춥니다.]");
    }
}

 

[CarExample.java] 실행 클래스

public class Ca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car = new Car();
	        
	        for(int i=1;i<=5;i++) {
	            int problemLocation = car.run();
	            if(problemLocation!=0) {
	                System.out.println(car.tires[problemLocation-1].location + "HankookTire로 교체");
	                car.tires[problemLocation-1] =
	                    new HankookTire(car.tires[problemLocation-1].location,15);
	            }
	            System.out.println("----------------------------------");
	        }
	}
}

 

7.7.4 매개변수의 다형성
 매개변수가 클래스 타입일 경우
• 해당 클래스의 객체 대입이 원칙이나 자식 객체 대입하는 것도 허용
자동 타입 변환
매개변수의 다형성
자동 타입 변환은 필드의 값을 대입할 때에도 발생하지만, 주로 메소드를 호출할 때 많이 발생한다.
메소드를 호출할 때에는 매개 변수의 타입과 동일한 매개값을 지정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매개값을 다양화하기 위해 매개 변수에 자식 타입 객체를 지정할 수도 있다.

Driver driver = new Driver();
Vehicle vehicle = new Vehicle();
driver.drive(vehicle);

우리는 여기서 매우 중요한 것을 하나 알게 되었다.
매개 변수의 타입이 클래스일 경우, 해당 클래스의 객채뿐만 아니라 자식 객체까지도 매개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Vehicle.java] 부모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3;

public class Vehicle {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차량이 달립니다.");
}
}

[Driver.java] Vehicle을 이용하는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3;

public class Driver {
public void drive(Vehicle vehicle) {
vehicle.run();
}
}

[Bus.java] 자식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3;

public class Bus extends Vehic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버스가 달립니다.");
}
}

[Taxi.java] 자식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3;

public class Taxi extends Vehic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택시가 달립니다.");
	}
}

[DriverExample.java] 실행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3;

public class Driv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river driver = new Driver();

		Bus bus = new Bus();
		Taxi taxi = new Taxi();

		driver.drive(bus);
		driver.drive(taxi);
	}
}

7.7.5 강제 타입 변환(Casting)
 부모 타입을 자식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

 조건
• 자식 타입을 부모 타입으로 자동 변환 후, 다시 자식 타입으로 변환할 때
 강제 타입 변환 이 필요한 경우
• 자식 타입이 부모 타입으로 자동 변환
부모 타입에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만 사용 가능
• 자식 타입에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를 다시 사용해야 할 경우

[Parent.java]부모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3;

public class Parent {
	public String field1;

	public void method1() {
		System.out.println("Parent-method1()");
	}

	public void method2() {
		System.out.println("Parent-method2()");
	}
}

 

[Child.java] 자식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3;

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
	public String field2;

	public void method3() {
		System.out.println("Child-method3()");
	}

}

[ChildExample.java] 강제 타입 변환(캐스팅)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3;

public class Child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parent = new Child();
        parent.field1 = "data1";
        parent.method1();
        parent.method2();
        /*
         parent.filed2 = "data2"; (불가능)
         parent.method3();
         */
 
        Child child = (Child) parent;
        child.field2 = "yyy"; //가능
        child.method3(); //가능
    }
}

 

7.7.6 객체 타입 변환(instanceof)
 객체 타입 확인(instanceof) (p.326~329)
부모 타입이면 모두 자식 타입으로 강제 타입 변환할 수 있는 것 아님
• ClassCastException 예외 발생 가능

 먼저 자식 타입인지 확인 후 강제 타입 실행해야 함

[Parent.java]부모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4;

public class Parent {

}

[Child.java] 자식 클래스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4;

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

[InstanceofExampl.java] 객체 타입 확인

package textbook.chapter7.exam04;

public class InstanceofExampl {
	public static void method1(Parent parent) {
		if (parent instanceof Child) {
			Child child = (Child) parent;
			System.out.println("method1 - Child로 변환 성공");
		} else {
			System.out.println("method1 - Child로 변환되지 않음");
		}
	}

	public static void method2(Parent parent) {
		Child child = (Child) parent; // ClassCastException 발생할 가능성 있음
		System.out.println("method2 - Child로 변환 성공");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parentA = new Child();
		method1(parentA);
		method2(parentA);

		Parent parentB = new Parent();
		method1(parentB);
		method2(parentB); // 예외 발생
	}
}


결과=>
method1 - Child로 변환 성공
method2 - Child로 변환 성공
method1 - Child로 변환되지 않음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ClassCastException: textbook.chapter7.exam04.Parent cannot be cast to textbook.chapter7.exam04.Child
at textbook.chapter7.exam04.InstanceofExampl.method2(InstanceofExampl.java:14)
at textbook.chapter7.exam04.InstanceofExampl.main(InstanceofExampl.java:25)

7.8 추상 클래스
7.8.1 추상 클래스의 개념
 추상(abstract)
• 실체들 간에 공통되는 특성을 추출한 것
예1: 새, 곤충, 물고기 동물 (추상)
예2: 삼성, 현대, LG  회사 (추상)
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 실체 클래스들의 공통되는 필드와 메소드 정의한 클래스
• 추상 클래스는 실체 클래스의 부모 클래스 역할 (단독 객체 X)

7.8.2 추상 클래스의 용도
 실체 클래스의 공통된 필드와 메소드의 이름 통일할 목적
• 실체 클래스를 설계자가 여러 사람일 경우,
• 실체 클래스마다 필드와 메소드가 제각기 다른 이름을 가질 수 있음
 실체 클래스를 작성할 때 시간 절약
• 실체 클래스는 추가적인 필드와 메소드만 선언
 실체 클래스 설계 규격을 만들고자 할 때
• 실체 클래스가 가져야 할 필드와 메소드를 추상 클래스에 미리 정의
• 실체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를 무조건 상속 받아 작성
7.8.3 추상 클래스 선언
 클래스 선언에 abstract 키워드 사용
• New 연산자로 객체 생성하지 못하고 상속 통해 자식 클래스만 생성 가능

[Phone.java] 추상 클래스

 

public class Phone {
    //필드
    public String owner;
    
    //생성자
    public Phone(String owner) {
        this.owner = owner;
    }
    
    //메소드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폰 전원을 켭니다.");
    }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폰 전원을 끕니다.");
    }
}

 

[SmartPhone.java] 실체 클래스

public class SmartPhone extends Phone{
    //생성자
    public SmartPhone(String owner) {
        super(owner);
    }
    
    //메소드
    public void internetSearch() {
        System.out.println("인터넷 검색을 합니다.");
    }

}

 

[PhoneExample.java] 추상 클래스

public class Phon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hone phone = new Phone();
      SmartPhone smartPhone = new SmartPhone("홍길동");

      smartPhone.turnOn();
      smartPhone.internetSearch();
      smartPhone.turnOff();

  }
}

 

7.8.4 추상 메소드와 오버라이딩(재정의)
메소드 이름 동일하지만, 실행 내용이 실체 클래스마다 다른 메소드
예: 동물은 소리를 낸다. 하지만 실체 동물들의 소리는 제각기 다르다.
구현 방법
• 추상 클래스에는 메소드의 선언부만 작성 (추상 메소드)
• 실체 클래스에서 메소드의 실행 내용 작성(오버라이딩(Overriding))

[Animal.java] 추상 메소드 선언

public abstract class Animal { //추상 클래스
  public String kind;
  public void breathe() {
      System.out.println("숨을 쉽니다.");
  }

  public abstract void sound();            //추상 메소드
}

 

추상 메소드 오버라이딩

public class Dog extends Animal{
  public Dog() {
  	this.kind = "포유류";
  }
  @Override                        //추상 메소드 재정의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멍멍");
  }
}

 

추상 메소드 오버라이딩

public class Cat extends Animal{
  public Cat() {
  	this.kind = "포유류";
  }
  @Override
  public void sound() {
      System.out.println("야옹");
  }
}

 

실행 클래스

public class Animal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
      Cat cat = new Cat();
      dog.sound();
      cat.sound();
      System.out.println("-----");
      //변수의 자동 타입 변환
      Animal animal = null;
      animal = new Dog();
      animal.sound();
      animal = new Cat();
      animal.sound();
      System.out.println("-----");
      //메소드의 다형성
      animalSound(new Dog());
      animalSound(new Cat());
  }

  public static void animalSound(Animal animal) {
      animal.sound();        //재정의된 메소드 호출
  }
}

 

연습문제

1. 자바의 상속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1)

 

1. 자바는 다중 상속을 허용한다.

2. 부모의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오버라이딩)할 수 있다.

3. 부모의 private 접근 제한을 갖는 필드와 메소드는 상속의 대상이 아니다.

4. final 클래스는 상속할 수 없고, final 메소드는 오버라이딩할 수 없다.

 

2. 클래스 타입 변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2)

 

1. 자식 객체는 부모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된다.

2. 부모 객체는 항상 자식 타입으로 강제 타입 변환된다.

3. 자동 타입 변환을 이용해서 필드와 매개 변수의 다형성을 구현한다.

4. 강제 타입 변환 전에 instanceof 연산자로 변환 가능한지 검사하는 것이 좋다.

 

3. final 키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final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로 사용할 수 있다.

2.final 필드는 값이 저장된 후에는 변경할 수 없다.

3.final 메소드는 재정의(오버라이딩)할 수 없다.

4.static final 필드는 상수를 말한다.

 

4. 오버라이딩(Overrid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

 

1. 부모 메소드의 시그니처 (리턴 타입, 메소드명, 매개 변수)와 동일해야 한다.

2. 부모 메소드보다 좁은 접근 제한자를 붙일 수 없다. (public(부모) -> private (자식))

3. @Override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 재정의가 확실한지 컴파일러가 검증한다.

4. protected 접근 제한을 갖는 메소드는 다른 패키지의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할 수 없다.

 

5. Parent 클래스를 상속해서 Child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작성했는데, Child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컴파일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package sec7;

public class Parent {
public String name;

public Parent(String name) {
    this.name = name;
}

}
package sec7;

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private int studentNo;

public Child(String name, int studentNo) {
    this.name = name;
    this.studentNo = studentNo;
}

}

 

this.name = name; 부분을 super(name); (부모생성자 호출)으로 고쳐준다.

  1. Parent 클래스를 상속받아 Child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작성했습니다. ChildExample 클래스를 실행했을 때 호출되는 각 클래스의 생성자의 순서를 생각하면서 출력 결과를 작성해보세요.

package sec7;

public class Parent {
public String nation;

public Parent() {
    this("대한민국");
    System.out.println("Parent() call");
}

public Parent(String nation) {
    this.nation = nation;
    System.out.println("Parent(String nation) call");
}

}

package sec7;

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private String name;

public Child() {
    this("홍길동");
    System.out.println("Child() call");
}

public Child(String name) {
    this.name = name;
    System.out.println("Child(String name) call");
}

package sec7;

public class Child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hild child = new Child();
}

Parent(String nation) call
Parent() call
Child(String name) call
Child() call

  1. Tire 클래스를 상속받아 SnowTire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작성했습니다. SnowTireExample 클래스를 실행했을 때 출력 결과는 무엇일까요?

package sec7;

public class Tire {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일반 타이어가 굴러갑니다.");
}
}

package sec7;

public class SnowTire extends Tire{
@Override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스노우 타이어가 굴러갑니다.");
}
}

package sec7;

public class SnowTir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nowTire snowTire = new SnowTire();
    Tire tire = snowTire;

    snowTire.run();
    tire.run();
}

스노우 타이어가 굴러갑니다.
스노우 타이어가 굴러갑니다. 

  1. A,B,C,D,E,F 클래스가 다음과 같이 상속 관계에 있을 때 다음 빈칸에 들어올 수 없는 코드는? (2)

자식 객체는 부모타입에 대입 될수 있다.

  1. new B()
  2. (B) new A() //강제 타입 변환
  3. new D() //자동 타입 변환
  4. new E() //자동 타입 변환
반응형

' > 이것이 자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09.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0) 2020.10.01
08. 인터페이스  (0) 2020.09.30
06. 클래스  (0) 2020.09.28
05. 참조 타입  (0) 2020.09.27
04. 조건문과 반복문  (0) 2020.09.26

+ Recent posts